본문 바로가기
멍멍이 정보/멍멍이 상식

강아지 목욕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 3가지!

by 굿도그 2023. 11. 8.
반응형

dog-bath
강아지 목욕하기

개의 목욕 권장 사항과 주의점

강아지 목욕시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죠? 오늘 개의 목욕과 샴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개의 목욕은 건강과 위생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나, 잘못하게 되면 피부나 털에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의 피부에 따라 어떤 샴푸를 사용해야 하고 또, 얼마나 자주 목욕을 시켜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개의 피부에 따른 샴푸의 종류

샴푸의 종류에 따라 개의 피부와 털에 다른 영향을 미칩니다. 사람들이 피부 타입에 따라 샴푸를 선택하듯 개들도 같은 방법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다들 알고 있으시겠지만 사람들이 쓰도록 만들어진 샴푸는 개들에게 사용하면 안됩니다! 개에게 사용하기에 너무 강한 성분이 들어있어서 피부가 건조하거나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꼭 개 전용 샴푸를 사용해야합니다. 샴푸의 종류를 알아보면, 개의 피부 타입이나 털의 상태에 따라 적합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예를 들어, 민감성 피부나 비듬이 있는 개는 보습이나 진정 효과가 있는 샴푸를 사용하면 좋고, 지루성 피부나 냄새가 심한 개는 청결이나 탈취 효과가 있는 샴푸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알레르기가 있는 개는 자연적인 성분이 들어있는 샴푸를 사용하거나, 수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피부의 종류에 따른 샴푸 선택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뤄보겠습니다.

 

목욕의 빈도

목욕의 빈도도 우리 개들에게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한 달에 한 번 정도 목욕을 시켜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너무 더러워 진다면 목욕을 해야겠지만 그런게 아니라면 한 달에 한번 정도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주 목욕을 시킬 경우 피부의 유분이 없어져서 건조하거나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고, 드물게 목욕을 시켜주면 피부가 지저분해지거나 미생물이 번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의 활동량이나 환경에 따라 목욕의 빈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주 밖에서 뛰어놀거나 오염된 곳에 간 개는 더 자주 목욕을 시켜줘야 하고, 아파서 멍울이 생기거나 상처가 있는 개는 목욕을 자제해야 합니다.

 

목욕과정에서 주의점

다음 알려드리는 세가지는 개들을 목욕을 할 때 꼭 지켜줘야 할 사항들입니다. 

  1. 목욕 전에 반드시 빗질하기: 빗질을 해서 털을 풀어주고, 귀와 눈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물 온도 맞추기: 물의 온도는 너무 뜨겁거나 차갑지 않게 조절해야 하고, 샴푸를 충분히 거품내서 부드럽게 마사지 해줘야 합니다.
  3. 확실한 건조: 목욕 후에는 타월로 충분히 닦아주고, 드라이기로 완전히 말려줘야 합니다. 특히 겨울이나 비가 오는 날에는 몸이 춥지 않도록 따뜻한 곳에서 말려줘야 합니다.

 

이렇게 개의 목욕할 때 주의점과 샴푸 선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개의 목욕은 개의 건강과 위생을 위해 필요한 것이지만, 잘못하면 오히려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의 피부와 털의 상태에 맞는 샴푸를 사용하고, 적절한 빈도로 목욕을 시켜주고, 위와 같이 목욕 시 주의할 점들을 지켜주도록 꼭 노력해 주세요!